안녕하세요! 로지아출산연구소 대표, 둘라로지아 입니다. 오늘은 서초엄마힐링센터에서 임신후기 임산부들과 함께 스트레스 완화와 불안해소를 위한 명상수업이 있었어요. 태교명상 이라는 강의명이 붙었지만 사실상 임산부 마음관리 프로그램 이었죠 ^^
| 태교명상 효과와 수업후기, 임신후기 임산부 스트레스와 불안해소 후 달라진 것들
서초엄마힐링센터
임산부 태교명상
순산화이팅! 찰칵!
사람이 살면서 가장 힘든건 관계 문제겠죠. 오늘 명상수업에서도 가장 스트레스가 모두 관계 였어요. 친정엄마와의 관계, 친정아버지와의 관계, 남편과의 관계, 반려동물과의 관계. 여러분은 어떤 문제로 인해 스트레스 받거나 불안하거나 걱정되시나요?
임산부 태교명상 수업은 강의형태가 아닌 완전한 참여형태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수업후 만족도나 피드백이 좋은 편인데요. 스트레스나 불안, 걱정이 없다고 생각했던 분들도 막상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하면 줄줄 쏟아져 나와요. 스트레스나 불안, 걱정이 있어도 우리는 그걸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거든요.
오늘 함께 태교명상 수업했던 임산부들에게 명상이후 어떤 점이 좋았는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명상 후 명료하고 또렷해지는 기분이 들어요”
김*은님은 “아침에 수업 왔을때 살짝 졸렸는데, 의식이 명료해하고 또렷해지는 기분이 들어요. 이제 명상을 틈틈히 해봐야 겠다고 생각했어요” 라고 말씀해주셨어요. 이게 사실 명상에서 가장 큰 효과죠. 보통 졸리면 카페인으로 잠을 일부러 깨지만 그건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뿐 카페인 효과가 떨어지면 두세배는 더 피곤해 집니다. 어떤 의사가 그랬데요. 카페인은 우리 생명을 땡겨서 쓰는 거라고.
“불안함과 미안함만 있었는데 명상 후 제 안에 답을 찾게 됐어요”
신*라님은 “저는 거의 핸드폰을 달고 사는데 거기 안에 보면 정보도 많고, 다들 잘 사는 것만 보이고 그러나보니 거에 대해서 별로 생각할 시간이 없었어요. 오늘 명상에서 했던 강아지 문제도 그냥 계속 불안감과 미안함만 있었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해결방법이 있는걸까 라고 생각했는데 결국에는 제 안에 답이 있었다는걸 명상을 하면서 알게 됐어요. 앞으로도 명상을 좀더 자주 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명상을 하면 이렇게 고민이 해결됩니다 ^^ 불안과 미안함을 계속 간직하고만 있지 한번도 풀어내지 못했는데 오늘 명상을 통해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상황이 받아들여졌고 문제가 해결되었죠. 누구나 걱정과 불안을 안고 살아갑니다. 다만 우리는 그걸 인지하지 못하고, 힘든 감정과 생각이기 때문에 회피하고 살기 바빠요. 내면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살펴볼 겨를도 여유도 없습니다. 그게 딱히 바빠서라기 보단 마음에 대한 공부를 배운적이 없고, 아무도 알려주지 않으니까요
임신을 하면 감수성이 풍부해지고 같은 환경인데도 더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요. 명상은 스트레스, 우울, 불안이 많은 현대인들 모두에게 필요하지만 특히 임산부들에게 더 필요한 수업이 아닌가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명상을 하면서 어떤게 바꼈는지 또 피드백을 들어볼게요.
서초엄마힐링센터
<둘라로지아의 임산부 태교명상>
스트레스 상황에 대해 쓰면서
마음을 바라보는 연습
명상 후에 달라진 것들 “엄마, 나도 힘들어!”
김*은님은 친정어머님이 불안한 정도가 높으시고 걱정도 많은 편이라서 그런 것들로 힘들다고 하셨어요. 어머님과 통화를 길게 하면 더 힘들었는데 이제부터 통화가 10분이 넘어가면 힘들다고 솔직하게 말하고 전화를 끊겠다는 결론에 이르렀어요. 그래서 어머님께 하고 싶은 말을 그 자리에서 하실 수 있게 역할극을 했어요.
“엄마, 그렇게 하면 그 감정이 나한테 흡수되서 나도 감정적으로 힘들어. 적당히 해줘. “
딸이니까 지금까지 엄마가 하는 말이나 행동을 다 받아줬고 힘들어도 어쩔수 없다고 생각하면서 참아왔던 거죠. 우리는 상대방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어도 참게 됩니다. 왜 일까요? 관계가 불편해 지는게 싫어서 인데, 그 이유는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면 관계가 껄끄러워질거라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아요. 오히려 왜 이제서야 말했냐며 위로를 받을수도 있고, 친정어머님은 딸이 자신의 말과 행동으로 인해 힘든점이 있다는걸 전혀 모르실수도 있어요.
명상뒤에는 이렇게 상대방에게 하고 싶었지만 하지 못했던 말을 하면서 그동안 마음속에 담아둔 감정을 표현하고 해소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동시에 연습이 되구요. 너무 후련하다고 하시더라구요 ^^
명상 후에 달라진 것들 “내가 아니어도 부모님이 강아지를 사랑해요”
신*라님은 친정에 있는 강아지에게 애착을 너무 많이 갖고 있어서 힘들었던 케이스에요. 그런데 이제 출산하고 육아하면 강아지를 자주 못보고 발 꼬순내도 못맡겠구나 싶어서 속상하셨던 거죠. 그런데 명상을 하고 나니 꼭 본인이 아니어도 부모님이 강아지를 잘 챙겨줄테니 육아에 집중하자는 생각으로 바뀌셨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강아지, 고미한테 하고 싶은 말을 하시게 했어요.
“이제 자주 산책 시켜줄 수도 없고 보지도 못하겠지만 엄마, 아빠랑 잘 지내고 누나는 가끔 아기 어느정도 키우고 보러갈게.” 결국 눈물을 흘리셨지만 이건 좋은 이별의 감정표현이고 자연스러운 거라서 후련하셨을거 같아요. 제가 강아기 고미가 되어 대답을 해드렸어요. 그리고 같이 울어버렸네요; ^^
목요일 아침 비도 오고, 마음도 몸도 무겁게 오셨을텐데 명상하고 나서 개운한 마음과 가벼운 발걸음으로 집으로 가신거 같아서 참 감사하고 보람찬 수업이었던것 같습니다.
서초엄마힐링센터
<둘라로지아 임산부 태교명상>
걷기명상 중
임산부 명상수업은 서초엄마힐링센터에서는 올해는 시즌으로 했었구요. 로지아출산연구소에서 매달 수요일 또는 목요일 계속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채널톡으로 문의해주세요^^